loading

디지털노마드 달토깽이♡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달토깽이 입니다. 이번에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접수해놓은 터라 우선 자격증 관련해서 개요를 정리해보고 여러분께도 함께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개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 시험 및 그 자격증을 의미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자격증으로, 정보시스템의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로서 계획수립, 분석, 설계, 구현, 시험, 운영,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이다.

1년에 3회로 시험이 실시되고 있다.

  • 자격명: 정보처리기사
  • 영문명: Engineer Information Processing
  • 관련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정교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서 컴퓨터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을 양성할 목적으로 제정됨.

 

 

 

 

 

 

 

 

 

 

 

정보처리기사 응시 자격

예전에는 전공자나 경력자의 조건이 있었지만 지금은 4년제 대학교 졸업자이면 비전공자도 정보처리기사 응시가능  2012년 6월 7일 개정되고 2013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고용노동부고시 제2012-49호 "국가기술자격의 종목별 관련학과 고시"(#)에서 IT 계열은 '전기·전자'와 '정보통신' 분야가 있고, '정보통신' 분야는 '정보기술', '방송·무선', '통신'의 3개의 분야가 있다. 해당 고시에 따르면 그 중 '정보기술' 분야에 포함되는 정보관리기술사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정보처리기사정보보안기사빅데이터분석기사사무자동화산업기사정보처리산업기사정보보안산업기사의 8개 자격은 모든 학과가 응시 가능하다.즉 4년제 대학교만 졸업하면 관련 학과를 졸업했다고 인정한다는 의미이다. 그렇기에 국어국문학과나 체육학과미술대학 등(...)의 비전공 졸업자도 정보처리기사 응시가 가능하다. 실제로 정보처리기사 합격자의 80%는 비전공자이다.

 2020년에 전공적 지식, 코딩 능력이 크게 요구되도록 정보처리기사 난이도가 높아져서 어줍잖게 이전에 정보처리기사를 딴 사람들 말만 듣고 응시했다가는 떨어질 확률이 높아졌다. 컴퓨터공학과 전공자라면 기출문제만 분석해서 쉽게 딸 수 있지만 비전공자라면 손도 대지 못할 문제들이 많이 나온다. 이런 난이도 조정 때문인지 정보처리기사 대신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나 2020년 새로 생긴 빅데이터분석기사를 대신 따려는 사람들도 생겼다. 전기전자공학과 재학생이라면 차라리 정보통신기사가 더 쉬울 정도이다.

같은 이유로 어떤 기사 자격증을 취득해도 정보처리기사를 치를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다.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하면 정보기술분야 자격증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동일·유사분야 자격증 조건을 만족하게 된다. 같은 대항목 안에 속해있는 정보통신분야 내의 모든 기사 자격증을 포함하여 전기·전자, 안전관리 등의 기사 자격증에 응시자격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아래에도 자세히 적혀 있다. 마지막 문장을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어보면, 정보기술분야가 기계분야에서는 항공 외에 유사분야로 인정받지 못하기에 다른 자격 없이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한 것만으로는 일반기계기사를 응시할 수는 없지만, 반대로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한 후 정보처리기사에 응시할 수는 있다. 다만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한 비전공자도 안전관리 분야의 산업안전기사를 추가로 취득하면 일반기계기사 응시가 가능하다.

 

 

 

 

 

 

 

정보처리기사 진로및 전망 

- 기업체 전산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SI(system integrated)업체(정보통신, 시스템 구축회사 등), 정부기관, 언론기관, 교육 및 연구기관, 금융기관, 보험업, 병원 등 다양한 기업 및 기관에서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 및 운용하거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정보처리를 수행하는 업체에서 활동이 가능하다.

 

- 정보화시대로 다양한 서비스들이 IT 서비스로 제공됨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서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구현, 데이터베이스와 프로그래밍 및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등의 활용 능력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활용

예전에는 7~9급 공무원 임용 시험에서 전산직을 제외하고 1%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국가기술자격 기사 등급의 시험 중 응시자가 가장 많은 편이었다. 국가직은 2017년부터, 지방직은 2021년부터 통신정보처리 및 사무관리 관련 자격증 가산점이 폐지되었었다.

전산직 공무원의 경우, 정보처리 관련 자격증을 응시요건으로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가산점이 없다. 7급 전산직의 경우는 기사 이상의 자격증, 9급 전산직의 경우는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요구한다. 다만,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는 산업기사급의 자격증이지만 예외적으로 7급 전산직의 응시가 가능하다.

 

 

 

일부 대학의 전기전자/컴퓨터공학 관련 학과 졸업 요건으로 정보처리기사를 활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독학학위제에서도 정보처리기사를 활용해 컴퓨터과학 학위의 1~3과정을 면제받거나, 다른 학위 과정의 1과정 교양과정 인정시험 중 전산개론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다. 다만 학위 취득을 위한 마지막 4과정 학위취득 종합시험의 난이도는 대학교 4학년 컴퓨터과학(공학) 전공자에 준하기 때문에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했다고 해서 준비없이 바로 도전할만한 시험은 아니다.

4년제 대학 졸업 예정자라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공 문제로 여타 기사 시험에 응시가 불가능한 사람도 정보처리기사를 발판으로 다른 기사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다만, 정보처리기사만 취득한 경우에 모든 기사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1.정보통신' 분야의 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14. 건설', '15. 광업자원', '16. 기계', '17. 재료', '18. 화학' 등을 응시할 수 없다. 이런 분야의 기사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25. 안전관리' 분야의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면 된다.

정보처리기사는 컴퓨터공학과와 가장 관련이 높은 자격증이기 때문에 IT업계에서 정부 사업에 입찰하거나 할 때 업체 직원들 중 몇 명이 정보처리기사 등의 국가기술자격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정부 사업과 관련된 IT업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한 경우가 많지만 그렇다고 해서 정보처리기사가 입사를 위한 필수적인 자격증인 것은 아니다. 정보처리기사보다 그간 쌓아온 프로젝트 기록이나 코딩 테스트 등이 채용 판단에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실제 난이도 면에서도 정보처리기사 코딩 문제는 컴퓨터공학과 학부에서 하는 과제나 입사 과정에서 보는 코딩 테스트보다 매우 쉬운 편이다.

 

 

 

 

 

 

 

 

정보처리기사 합격률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 ※ 2022년도 기사/산업기사 제1회 및 2회는 분리시행, 제3회 및 4회는 통합시행되며,
    산업기사는 제3회 시험부터 기사로 통합 표기됩니다.
  • 1.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임.
  • 2.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임.
  • 3. 주말 및 공휴일, 공단창립기념일(3.18)에는 실기시험 원서 접수 불가
  • 4. 상기 기사(산업기사, 서비스) 필기시험 일정은 종목별, 지역별로 상이할수 있음
    [접수 일정 전에 공지되는해당 회별 수험자 안내(Q-net 공지사항 게시)] 참조 필수

 

 

 

 

 

 

 

 

정보처리기사 정보

 수수료 필기 : 19400 원 / - 실기 : 22600 원

 

 

 

출제경향

<실기시험 출제 경향>

 

정보시스템 등의 개발 요구 사항을 이해하여 각 업무에 맞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설계,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에 필요한 

1. 현행 시스템 분석 및 요구사항 확인(소프트웨어 공학 기술의 요구사항 분석 기법 활용)

2. 데이터 입출력 구현(논리, 물리데이터베이스 설계, 조작 프로시저 등)

3. 통합 구현(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모듈간의 특성 및 연계 모듈 구현 등)

4. 서버프로그램 구현(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구축, 형상 관리, 공통 모듈, 테스트 수행 등)

5. 인터페이스 구현(소프트웨어 공학 지식,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설계, 기능 구현, 구현검증 등)

6. 화면설계(UI 요구사항 및 설계, 표준 프로토 타입 제작 등)

7.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테스트 케이스 설계, 통합 테스트, 성능 개선 등)

8. SQL 응용(SQL 작성 등)

9.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SW 개발 보안 설계, SW개발 보안 구현 등)

10. 프로그래밍 언어활용(기본 문법 등)

11. 응용 SW기초 기술 활용(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활용, 네트워크 활용, 개발환경 구축 등)

12.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제품소프트웨어 매뉴얼 작성 , 버전 관리등 )

<세부 평가 내역>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지원 > 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 바랍니다.

- 실기시험은 필답형을 시행되며 고객지원> 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 바랍니다.

  출제기준 참조(www.q-net.or.kr)

 

 

 

 

 

 

 

 

 

 

 

시험과목 및 활용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국가직무능력표준(NC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

 

정보처리기사 출제기준(2020.1.1._2022.12.31).hwp
0.05MB
정보처리기사 출제기준(2023.1.1._2025.12.31).hwp
0.08MB

 

 

 

 

 

 

 

정보처리기사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모든 학과 응시가능 

 

③ 시험과목

 

- 필기

1. 소프트웨어설계

2. 소프트웨어개발

3. 데이터베이스구축

4. 프로그래밍언어활용

5. 정보시스템구축관리

 

- 실기 : 정보처리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30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4지선다 형태, 문제 5과목에서 각 20문항씩 100문항 출제 한과목이라도 40점 미만 점수 얻으면 과락! 그래서 공부할때 시험을 5개 본다고 생각하고 각각의 과목을 따로 공부하는 거 추천! 만점 목표x, 합격이 목표니까 기출문제 80점 맞을 정도 
되면 안전상 위치라고 함. 


Copyright ⓒ 2022 달토깽이. All Rights Reserved.


같이 읽으면 좋은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