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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AI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 

큐  cue: 를 소개합니다

 

글 사진 | 달토깽이 


안녕하세요. 달토깽이 입니다.  인공지능이 쫌 많이 핫하죠. 지금 현재는 인공지능 파도에 살고 있죠. 그 안에서 서핑을 잘 타냐 못타냐는 본인 몫입니다. 어쨌든 우리는 인공지능 파도안에서 살게 되었죠.  이전부터 인공지능은 발전하고 있었지만 챗GPT가 나오면서부터 확 이전과는 달라진 인공지능을 만날수 있었습니다. 챗GPT가 인기가 있었던 이유는 사람처럼 대응 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묻고 답하고 주고 받고 하는 재미도 있고요. 

 

 

 

방대한 정보 속에서 정리하기도 어려웠는데 간결하게 핵심만 답변해주는 인공지능이니까 편리하기도 할것 같아요! 곧 음성으로 질문하면 대답도 하겠죠. 이미 있겠죠. 무튼 편리한 세상인만큼 ... 솔직히 우려되는 부분은 네이버로 기반검색이다보니 네이버 자제 정보가 왜곡되면 큐도 왜곡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인공지능 큐는 특히 이미지도 비디오도 보여준다는 것이 특징이예요. 그냥 단순히 생각해보면 사람이 적어서 답변을 해주던 지식인이 인공지능 큐가 대신해서 자동으로 인터넷 검색으로 답변을 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더 편할 것 같아요!

 

 

 

Cue는 네이버에서 개발한 생성형 검색 서비스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네이버가 가진 양질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확장된 검색 경험을 제공합니다. Cue는 Creative Unique Experience의 약자입니다. "큐"라고 발음하시면 됩니다. 영어 단어인 "Cue"의 발음을 그대로 따와서 만든 이름이기 때문에, [kyu:]나 [kwu:]와 비슷한 발음으로 읽으시면 됩니다. "Cue"는 명령 메시지 신호라는 뜻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드리기 위한  상징적으로 의미를 담고 있어요.

 

 

인공지능이 언제  만들어졌는지 궁금해서 언제 태어났는지 물었더니 기계처럼 출생일은 안가지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약간 의인화시켜서 위트있게 대답해줬어도 좋을 뻔 했다는 생각이 들지만 또 원하게 맞게 질문을 해줘야겠다고 생각해서 다시 질문을 해줬어요.

 

 

 

 

네이버 인공지능 큐는 23년 9월 20일에 출시됐어요.

 

Cue:란?

Cue:는 새로운 검색 경험을 위해 네이버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AI 검색 서비스입니다. Cue:는 언어 모델에 추론(reasoning), 검색 계획(planning), 도구 사용(tool usage), 검색 기반 생성(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술을 녹여내어 네이버 검색과 결합한 AI 생성형 검색 서비스로써 네이버 버티컬의 정보를 요약하여 효과적인 검색 결과를 문장형으로 제공하며,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한층 더 확장된 검색 경험을 제공합니다. 검색 서비스 이용 패턴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결과를 제공하고,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연결해 검색을 돕습니다. 이용자의 질문에 기반한 대화형 서비스라는 점에서 Cue:가 제공하는 내용은 이용자의 질문의 의도와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데이터가 수집되고, 수집된 데이터는 어떻게 이용되나요?

이용자의 질의와 답변, 피드백과 신고 등 서비스 이용 관련 정보를 수집하며, 네이버 회원가입 시 동의 받은 목적 범위 내에서 사용합니다. 수집한 정보는 서비스 제공, 이용자 문의 대응, 어뷰징 방지 등을 위해 활용될 수 있으며 수집 후 9개월 동안 보관됩니다. 비식별 처리된 데이터의 경우 서비스 개선, 통계 분석, 인공지능 학습, 새로운 서비스 개발 등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수집한 데이터를 1년 이상 보관하지 않습니다. Cue:에서 수집한 모든 데이터는 내부 정책에 따라 주기적으로 삭제합니다. 이와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 학습 및 새로운 서비스 개발 목적의 데이터 활용을 원하시지 않는 경우, 프로필 영역의 Cue: 대화 학습 활용을 비활성화하는 것으로 학습 목적의 데이터 활용을 언제라도 거부(옵트아웃)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그냥 검색된 내용을 막 갖다쓰면 안된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것을 약간 완화시키는 수단으로 참고정보가 약간 출처 같은 거죠. 물론 우리가 네이버를 사용하기 위해서 약관동의에 동의 한다고 했기에 저렇게 검색을 하는데 사용한다에 동의했기에 이용되는거죠. 그런데 큐에 노출 되면 또 다른 유입으로 이어지고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니까 네이버 정보만 참고정보가 되는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도 참고정보로 들어가더라구요! 그래서 티스토리 노출에 네이버 AI검색서비스가 도움이 될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네이버 AI 검색서비스는 한국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네이버는 맛집이나 가볼만한곳 검색하기에 좋은 검색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네이버 인공지능 AI검색서비스 큐 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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